본문 바로가기

모스크바 여행 및 생활 정보/러시아 코로나 바이러스 현황

러시아 코로나 바이러스 현황 - 푸틴의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중대 발표

오늘은 러시아의 푸틴 대통령이 오랜만에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중대 발표를 했습니다. 7월 1일 러시아 헌법 개정을 앞두고 정확히 기억은 안 나지만 4-5월 경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조치를 각 지역의 시장 및 관할 구역장에게 넘기고, 이후 7월 1일 헌법 개정이 확정된 이후에도 한동안 푸틴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중대 발표를 한 일은 없었는데, 오늘은 어떤 이유에선지 오랜만에 직접 대국민 담화 형식의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중대 발표를 직접 진행하였습니다. 

오늘 푸틴 대통령이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하여 발표했던 내용은 2차 제한 조치 도입을 막기 위해 가능한 모든 것을 하겠다는 내용과 러시아 국민들에게 코로나 바이러스에 너무 민감하게 대응하지 말 것을 요청하는 내용, 그리고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상황이 개선되던 악화되던 어떤 방향으로 발전될지 전망이 어렵다는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최근 들어 러시아 모스크바 현지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2차 제한 조치(자가 격리 등)에 대한 우려가 많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시내나 길거리에는 마스크를 쓰지 않는 사람이 대다수이고, 거의 종식된 분위기와 비슷한 분위기가 많이 느껴지는데 동사무소나 관공서의 러시아 직원들 사이에서는 9월 중순-말 경에 제2차 제한이나 자가  격리 조치가 내려질 수 있다는 말이 많이 돌고 있고, 일부 러시아인들은 심지어 구체적인 날짜까지 들었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어찌 되었든 간에 앞으로의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조치 전개 방향은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몇 개월 만에 푸틴 대통령이 직접 전면에 나서서 관련 발표를 했다는 사실은 주목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 러시아 전국 코로나 바이러스 신규 확진자는 총 5,475명이었고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828,990명, 완치자 수는 620,333명, 사망자는 13,673명입니다. 현재까지 테스트는 총 27,569,646 건이 진행되었습니다. 

모스크바의 경우 전일 671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고,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239,986명, 완치자 수는 176,437명, 사망자는 4,434명입니다. 

기타 주요 뉴스로는 유럽 연합이 최소 8월 중순까지는 러시아 대상 국경 개방을 하지 않겠다고 발표한 내용, 모스크바의 대규모 행사 금지 규정을 최소 8월 말까지 유지하겠다고 발표한 내용 등이 있었고 백신 관련 새로운 뉴스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러시아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 변동 추이